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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을 도와주마

NIAT, NCS 수리 PSAT형(자료해석) 꿀팁-2

※ 다음 내용은 국정원이나 공기업 등에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을 위한 짤막한 자료해석 Tip입니다. 언제나 응원합니다.

 

 

<표 1> 정부 창업 지원금 신청자의 직업 구성

직업 2009 2010 합계
인원() 비중(%) 인원() 비중(%) 인원() 비중(%)
교수 34 4.2 183 12.5 217 9.6
연구원 73 (가) 118 (나) 191 8.4
대학생 17 2.1 84 (다) 101 4.4
대학원생 31 3.9 93 6.4 124 5.5
회사원 297 37.0 557 (라) 854 37.8
기타 350 43.6 425 29.1 775 34.3
802 100.0 1,460 100.0 2,262 100.0

 

물음1) (나)의 비중은 6% 미만인가?

물음2) 2010년 교수의 정부창업지원금 신청자수의 전년대비 증가율은 같은 해 대학생의 정부창업지원급 신청자 수의 전년대비 증가율보다 큰가?

 

 

 

 

 

 

 

 

 

해설1) 일단 (나)의 값을 구하기 위해 84를 1460으로 나누는 짓은 바보같은 짓이다.

6%가 자료해석에서 갖는 의미는 16.7배를 해주면 전체에 육박하는 부분비율(비중)을 뜻한다.

84에 17배를 해주어도 1460에 못미친다는 것을 바로 캐치할 수 있는 판단이 가장 이상적이다.

하지만 17단을 외우고 있지 않는 이상 바로 판단이 서지 않는다.

(17×8=136인 것을 알고 있으면 17×8.4=136+7=143에 어림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84명이 몇%인지 어림하기 위해서는 바로 아래 대학원생의 신청자 수가 93명일 때, 6.4%임을 적극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93에서 84로의 9 감소는 93의 10% 감소보다 살짝 덜 감소했다.

따라서 6.4%에서 6.4의 10% 0.64감소가 아닌 0.6정도 감소시키는 것이 합리적인 어림이다.

결국 93과 84의 대응은 6.4%와 5.8%의 대응과 거의 같을 것이다.

 

(단 이와같이 수량의 변화율(93→84)를 이용하여 비중의 변화율(6.4→5.8)을 추리하는 것은 대학생과 대학원생 모두 1460명의 일부이기 때문에 가능하다. 즉 동일한 모집단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2009년도에서의 수량변화로 2010년도의 비율 변화를 추리할 수는 없다.)

 

 

 

해설2) (다)를 어림하여 비율의 변화인 4.2→12.5와 2.1→(다)를 비교하여 판단해서는 절대로 안된다.

교수 신청자수의 증가율 = $\displaystyle \frac{183-34} {34}$이고, 대학생 신청자수의 증가율 = $\displaystyle \frac {84-17} {17}$이기 때문에

전체 신청자수인 802명이나 1460명이 계산에 포함된 %비중으로 판단하면 안된다.

2009년의 %비중과 2010년의 %비중이 갖는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혼용해서는 절대안된다. (혹여 답이 맞을지라도 잘못된 해석은 반드시 앙갚음 한다.)

 

일단

 

$\displaystyle \frac{183-34} {34}$ = $\displaystyle \frac{183} {34}-1$이고, $\displaystyle \frac {84-17} {17}$ = $\displaystyle \frac {84} {17}-1$이므로

 

$\displaystyle \frac{183} {34}$와 $\displaystyle \frac {84} {17}$를 비교한다.

 

 

 

두가지 방법이 있다.

일단 원론적인 비교이다.

 

$\displaystyle \frac{183} {34}$의 원래 의미가 '34을 곱하였을 때 183이 나오는 수'임을 기억하고

 

5와 6사이의 값임을 어림한다. 또,

 

$\displaystyle \frac{84} {17}$의 원래 의미가 '17을 곱하였을 때 84가 나오는 수'임을 기억하고

 

5에 약간 못미치는 수임을 어림하면, 물음 2에 대한 답은 Yes이다.

 

 

두번 째로 34가 17의 2배임을 이용하는 것이다.

 

$\displaystyle \frac {183} {34}>\frac{168}{34} = \frac{84} {17}$인가?

 

당연히 Yes이다.

 

 

 

 

 

 

※ 자료해석은 계산 문제가 아니라 해석 문제임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